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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시간에 간단하게 XML에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제가 말씀 드린 6가지 레이아웃에 대해서 공부를 해보셨나요?

공부를 어느정도 하셨다고 생각하고 6가지 레이아웃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맨먼저 제일 중요하고 많이 쓰이는 2가지 레이아웃이 존재합니다

Linear Layout과 Relative Layout입니다

직역하면 “선형 배치”와 “상대 배치”가 되겠죠

레이아웃 안에는 여러가지 기능들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럼 기능들의 위치를 결정을 해야 하는데요 그 결정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은 레이아웃에 따라 다르게 결정됩니다

그럼 제일먼저 가장 기본적인 레이아웃인 Linear Layout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inear layout은 위치가 위에서부터 아래로 차례대로 생성이 되는데요 가장 잘 설명할수 있는 예시가 아마 이런거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런식으로 일렬로 생성이 되는것이지요

여기서 중요한것은 생성되는 방향을 저희가 결정할수 있는데,바로 orientation이라는것을 통해 결정이 가능합니다

orientation이 vertical 인지 horizontal인지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orientation이라는것은 기원을 얘기하는데 여기서는 진행방향정도의 의미를 가지는것 같습니다

vertical은 수직, horizontal은 수평의 의미인데 vertical로 진행할시에 사진같은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Relative Layout은 말그대로 상대적인 기능들의 위치를 토대로 위치를 정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어떤 기능 옆에 왼쪽으로 붙이거나 오른쪽에 붙이는 것들이 모두 가능하며, 서로의 위치에 따라 위치가 결정된다는 점 때문에 자유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단점들 때문에 나오게 된 것이 바로 Constraint Layout이 되겠습니다

Constraint의 뜻은 강제,제약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강제적 혹은 제약을 둬서 요소들을 통제를 한다는 말로 이해할수 있겠죠

저런 사슬모양 자체를 제약이다 라고 표현하는 것 같습니다

큰 네모난 공간에 지금 버튼 하나가 구속되어 있는 모양형태이네요

 

나머지 Grid Layout,Frame Layout,Table Layout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Frame Layout에서의 Frame은 저희가 흔히 아는 그 프레임 맞습니다

프레임은 액자라는 뜻으로 액자안에 여러 사진들을 집어넣을 수 있죠? 똑같습니다

이런식으로 버튼안에 버튼을 집어넣거나 다른 요소들을 집어넣을 수 있는게 Frame Layout의 특징입니다

 

마지막으로 Grid layout과 Table Layout에 대해 설명을 드리자면,grid는 격자라는 뜻이고 Table Layout과 비슷하지만 Table Layout을 대체할수 있는 것이 바로 Grid Layout입니다

둘의 차이점을 좀 더 정확히 알고 싶으신분들은 여기를 참조해 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참조 페이지:https://velog.io/@jsw4215/Gridlayout%EA%B3%BC-Tablelayout-%EC%B0%A8%EC%9D%B4%EC%A0%90

즉, grid와 table laytout은 격자모양을 만들기에 좋다 라는뜻이 되겠습니다

그리드에 대한 설명은 아래 주소를 참조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드 설명:https://lktprogrammer.tistory.com/136

 

자 그러면 앞으로 코틀린으로 개발하는 과정을 하나하나 설명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이아웃을 만드는 부분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계속 연습하셔야 하는 부분이며 앞으로 따로 다루지는 않겠습니다

 

다음 시간부터는 간단한 프로젝트 단위로 시작해서 최대한 코틀린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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